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특정폐기물의 처리 방법

특정폐기물의 처리는 소각, 파쇄, 중화, 고형화, 매립 등의 방법에 의하여 안전하게 처리한다. 개략적인 방법을 기술하면 먼저 건조, 탈수, 파쇄, 선별 등의 과정을 통해 전처리를 실시하고, 소각처리 또는 재활용이 가능한 물질을 회수한 후 잔류물은 매립 등을 이용하여 최종 처분한다. 이러한 처리시설의 설치기준은 폐기물관리법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시설을 설치하고 있다.

중간처리시설

13종 소각시설, 고온열분해시설, 파쇄절단시설, 용융시설, 증발농축시설, 정제시 설, 반응시설, 유수분리시설, 응집침전시설, 탈수시설, 건조시설, 고형화시설, 안정화시설.

최종처리시설

4종 차단형 매립시설, 안정형 매립시설, 관리형 매립시설, 침전지형 매립시설. 최근에는 특정폐기물 처리에 관한 국제적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기존의 기법을 응용한 더욱 효율성과 경제성이 높은 폐기물처리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현재까지 주로 연구되고 있거나 활용되고 있는 새로운 방법은 주로 다음 의 3가지 방법으로 요약될 수 있다.


① 생산공정기술을 폐기물처리에 응용(예: 용매추출, 수증기 탈기 등).
② 자연분해현상의 응용(예: 열분해, 장기미생물분해 등).
③ 분석기술의 응용(예: 적외선 분해, 전기분해, 전자기분해 등).

 

특정폐기물의 성질에 따른 처리법

특정폐기물은 그 종류와 성질에 따라 처리하는 방법이 다양하며, 기본적으 로 물리적 방법, 화학적 방법 및 생물학적인 방법을 기초로 처리되고 있다.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는 특정폐기물의 처리방법 중에서 액상폐기물, 할로겐족 폐유기용제 및 슬러지를 물리화학적 방법과 생물학적 방법으로 처리하는 과정을 간단히 소개하였다. 이외에도 특정폐기물을 고체형태로 고정시키는 물질과 혼합시켜 고체구조내에 폐기물을 물리적으로 고정시키고, 화학적으로 안정화시켜 취급이 용이하고 폐기물의 용해도를 감소시켜 오염물질이 자연계에서 유출되는 속도를 완화시키는 고화처리가 있다. 이러한 고형화는 시멘트를 이용한 고형화, 석회를 이용한 고형화, 열가소성 물질을 이용한 고형화 및 유기 중합체법을 이용한 고형화 등이 주로 이용된다. 액상으로 존재하는 유해성 폐기물은 물리적, 화학적 및 생물학적 처리방법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방법으로 처리되며, 그 과정은 화학적 처리, 물리적 처리, pH조절을 위한 영양염류 첨가 및 생물학적 처리 등이다. 특정폐기물의 중간처리기법인 소각법은 일반폐기물의 소각법과 유사하다. 일반폐기물을 위한 소각로와 특정폐기물을 위한 소각로의 차이점은 전자가 감량화, 안정화 및 열회수가 주목적인데 비해 후자는 유해성 폐기물을 완전히 분해하여 안정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며 차후에 폐기물의 감량화와 열회수를 꾀 한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일반폐기물 소각로에는 스토카식, 유동상식, 회전로식 소각로가 주로 이용되지만, 특정폐기물 소각로에는 액주입식, 회전로식, 다 상로식 소각로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 최종처리방법인 매립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도 매립에 의해 발생되는 환경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 중에서 현재 실용화되고 있는 몇 가지 처리방법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① 굴착제거 방식 : 오염지역의 흙과 지하수를 파내어 처리.
② 차폐방식 : 오염지역에 불투수층을 설치하여 지하수로의 흐름을 차단.
③ 지상처리 방식 : 인위적으로 물을 주입하여 토양을 세척하고 다시 양수하여 지상처리.
④ 생물학적 지중처리 : 오염된 지하수층에 미생물을 서식시켜 오염물질을 제거.

 

결국 이러한 최종처분 이전에 재활용이 가능한 자원을 재이용하는 기술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영국에서는 재활용이 가능한 물질을 자료 화하여 최적의 재활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